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정신분열증 조현병 원인 및 증상

조현병이라는 말은 아직 우리 귀에 익지 않은 느낌입니다. 하지만 사회에서 여러 사건사고가 터지고, 뉴스에서 의도치 않게 접하게 되며 조현병이란 병에 관심이 생기게 되었는데요, 정신분열증이라는 말이 너무 부정적이라 하여 바꾼 이름이 조현병이라고 합니다. 생각이나 감정, 행동 측면에서 독특한 증상을 보이는 병인데, 인구의 1%가 확률적으로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링컨, 베토벤, 헤밍웨이, 슈만, 처칠, 뉴턴, 고흐와 같은 위인들도 시달렸던 이 질환은 여전히 어려운 숙제와도 같은 병입니다.

 

 

조현병의 원인은 무엇일까?


정확한 원인이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크게 네 가지 측면에서 원인을 꼽고 있습니다.

1. 생물학적 원인
우리 뇌 속에 있는 신경전달물질은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물질들 간의 관계와 균형에 문제가 생김으로 인해 조현병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머릿속이 엉킨 것이 정신분열증이라 흔히 생각하듯 이렇게 발생한 문제는 생각이나 감정, 행동에까지 영향을 주게 됩니다.

 

 


2. 유전적 원인
전체 인구 대상으로는 0.5 ~ 1.5% 정도의 확률이지만, 조현병 환자의 형제나 자녀라면 5 ~ 15% 확률로 올라가게 됩니다. 즉, 유전적인 이유가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심리적 원인
아무래도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인것 같기도 합니다..극심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 스트레스는 이미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의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4. 가족관계 원인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명확히 단정 지어진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고, 증상의 악화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 괜찮아진 상황에서 재발의 여지를 주기도 하며 부모의 양육태도, 의사소통의 문제, 지나친 가족 간의 비난 및 참견, 가정 내의 긴장 수준의 높음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조현병 증상
결국 정신의 끈을 놓게 되면서 나를 떠나 이상한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 조현병인데요.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망상
말도 안되는 생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좋게 이야기하면 상상이지만, 사실과는 전혀 다르거나 일어날 확률이 없는 일을 생각한다면 그건 망상이 됩니다. 조현병에 노출되면 이런 망상을 심하게 하게 되는데, 피해망상이나 관계망상(누군가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고 믿는), 과대망상이 그 예가 되겠습니다.

  사고 흐름 장애
사고의 흐름에 문제가 생겨 원활한 대화 진행이 어렵게 됩니다. 얘기 도중 다른 길로 빠져 횡설수설하거나, 대화 도중 더 이상 대화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다른 이들이 이해할 수 없는 자기만의 단어를 내뱉기도 합니다.

 

 

  행동 장애
심각한 증상 중 하나인데.... 특정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먹지 않거나, 아예 자지 않거나, 이상한 자세를 계속 유지하거나 하는 등의 이해하기 힘든 행동을 하게 됩니다. 때로는 누군가의 말이나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하는 증상이 있기도 합니다.

 

  감정 장애
기쁨도 슬픔도 느끼지 못하고, 아무런 감정이 없는 것 같은 표정으로 일관되게 있을 때가 있습니다. 반대로 감정의 표현은 되지만, 자신의 감정과 상관없는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사회적인 고립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경향이 생기는데, 사람을 만나지 않으려 하고, 밖에 나가지도 않으려 합니다. 누군가 나를 해칠 거라 생각하거나, 사람을 만나기 위한 사회적인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을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각
5감인 청각, 시각, 미각, 촉각, 후각을 특정 자극 없이 느끼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환청 들리는 것이 제일 일반적입니다.

  의욕, 동기 상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조현병으로 인한 의욕이나 동기 상실의 경우 그 정도가 좀 더 심한 편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세면 같은 것도 하지 않으려 합니다. 주로 질환이 오래 지속되면서 생기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병식 결여
스스로 질환을 인지하지 못하고, 인정하지도 않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병 자체를 부정하게 되기 때문에 약을 먹으려 하지도 않지요. 아마 정신적인 병으로는 공통증상으로 생각이 됩니다.

 

 

조현병의 치료법은 무엇일까?

조현병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로 나눌 수 있다고 하는데, 급성기에는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하며 증상의 상당부분을 호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조현병 약물치료에 사용되는 항정신병약물은 의존성이 없는 약물로 조현병 증상 치료를 목표로 하는 치료제라는군요.

조현병의 치료는 이러한 약물치료와 함께 다각적 치료로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정신치료, 가족치료, 집단정신치료 등의 정신치료와 입원치료를 통해서 왜곡된 생각을 교정하고 대인관계 및 행동을 고치면서 지역사회로 복귀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의 치료 후 완치는 가능한 것일까?

일단 조현병은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얼마든지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치료는 도파민의 균형을 맞춘 약물 치료를 통해서라고 하는데, 완치가 가능한 병은 아니기 때문에 평생 약물 치료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가 치료를 중단하기 때문에 재발하지만 지속적인 치료를 한다면 완치된 것과 같은 정상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소한 행복을 나누는 Blog▼